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콘체인
    Web3 2023. 3. 7. 19:43

    비콘 체인

    비콘 체인은 이더리움 생태계에 지분 증명(Proof-of-Stake)을 도입했습니다. 비콘체인은 2022년 9월에 기존 이더리움 작업 증명(Proof-of-Work) 체인과 합병되었습니다. 비콘 체인은 현재의 이더리움을 보호하는 합의 로직과 블록 가십 프로토콜을 도입했습니다.

    비콘 체인은 2020년 12월 1일에 출시되었으며, 2022년 9월 15일에 더 머지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더리움의 합의 메커니즘으로 지분 증명을 공식화했습니다.

    비콘 체인이 무엇인가요?

    비콘 체인은 2020년에 출시된 최초의 지분 증명 블록체인의 이름입니다.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지분 증명(Proof-of-Stake) 합의 로직을 활성화하기 전에 지속 가능하고 나이스한 방식인지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기존 작업 증명(Proof-of-Work) 이더리움과 함께 운영되었습니다. 이더리움에서 작업 증명 방식을 종료하고 지분 증명 방식으로 운영하려면 비콘 체인에 원래 이더리움 체인에서 온 트랜잭션을 수락하고 해당 트랜잭션들을 블록으로 묶은 후, 지분 증명(Proof-of-Stake) 기반 합의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블록체인을 구성하도록 해야했습니다. 동시에 기존 이더리움 클라이언트는 채굴, 블록 전파, 합의 로직을 모두 종료하고 이 권한을 비콘 체인에 넘겨주었습니다. 이 이벤트는 The Merge로 알려졌습니다. The Merge 후 더 이상 두 개의 블록체인이 아닌 하나의 지분 증명 이더리움 체인만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비콘 체인이 어떤 역할을 했나요?

    비콘 체인은 이더리움 소유자가 실제 이더리움 트랜잭션의 유효성을 검사하기 전에 이더리움 staker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조정하는 계정 원장에 부여된 이름입니다. 비콘체인은 트랜잭션을 처리하거나 스마트 콘트랙트를 처리하지 않았습니다.

    비콘 체인은 이더리움의 작업 증명 마이닝을 대신하는 합의 엔진(또는 "합의 레이어")을 도입했으며, 이를 통해 많은 중요한 개선 사항을 가져왔습니다.

    비콘 체인은 현재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이며 확장 가능한 이더리움의 기본 구성 요소였습니다.

    비콘 체인이 가져온 효과

    스테이킹 도입

    비콘 체인은 이더리움에 지분 증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이더리움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검증자는 이 과정에서 더 많은 이더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테이킹은 검증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더를 스테이킹해야 합니다. 이더리움 소유자는 체인에서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검증하는 소프트웨어를 실행합니다.

    스테이킹은 채굴과 비슷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여러 면에서 다릅니다. 채굴은 강력한 하드웨어와 에너지 소비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중앙 집중화를 촉진하는 형태로 막대한 사전 지출을 필요로 했습니다. 또한 채굴에는 자산을 담보로 묶어둘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공격 후 악의적인 행위자를 처벌할 수 있는 프로토콜의 기능이 제한적이었습니다.

    지분 증명으로의 전환으로 이더리움은 작업 증명에 비해 훨씬 더 안전하고 탈중앙화되었습니다.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네트워크는 더욱 탈중앙화되고 공격으로부터 안전해집니다.

    샤딩을 위한 설정

    비콘 체인이 오리지널 이더리움 메인넷과 합쳐진 이후, 이더리움 커뮤니티는 네트워크 확장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분 증명은 주어진 시간에 승인된 모든 블록 생산자의 레지스트리를 보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각 블록 생산자는 이더를 걸고 있습니다. 이 레지스트리는 특정 네트워크 책임을 안정적으로 분할하고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

    이러한 책임은 채굴자가 네트워크에 대한 의무가 없고 아무런 영향 없이 순식간에 채굴을 중단하고 노드 소프트웨어를 영구적으로 끌 수 있는 작업 증명과는 대조적입니다. 또한 알려진 블록 제안자의 레지스트리가 없으며 네트워크 책임을 안전하게 분할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샤딩

    샤딩은 데이터베이스를 수평으로 분할하여 부하를 분산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더리움 맥락에서 샤딩은 "샤드"로 알려진 새로운 체인을 생성하여 네트워크 혼잡을 줄이고 초당 트랜잭션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네트워크에서 모든 트랜잭션 전체를 처리하지 않아도 되는 각 검증자의 부하를 경감할 수 있습니다.

    댓글